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자 에어프라이어(오븐) 요리와 주의사항

by 슬 기 롭 게 2021. 7. 5.
반응형



감자 수확철 때는 어느 마트에 가도 할인도 많이 하고 소량씩 사는 것보다는 박스로 구매하는 게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이맘때는 너도나도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넘치는 감자들을 대개는 삶아서 먹지만, 삶은 감자도 먹다 보면 질려서 새롭게 먹을 방법을 찾고는 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것처럼 감자의 종류는 전분과 수분함량에 따라 분질 감자와 점질 감자가 있다 말씀드렸었는데요.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때에는 수분감이 많은 점질 감자보다는 전분이 많고 포슬포슬한 분질 감자로 해야 골고루 익으면서 더 맛있습니다. 휴게소 인기 메뉴인 알감자구이나 길쭉한 감자튀김, 웨지감자, 아코디언 감자 등 써는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감자를 에어프라이기(오븐)에 넣고 돌렸을 때의 주의사항도 있으니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의사항


1) 아크릴아마이드

: 공업용으로 쓰이는 접착제의 일종이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에 들어있습니다. 가열 시에 생성량이 높아지고, 많이 섭취하면 신경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자는 대부분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장시간 조리할 때에는 감자의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이 120도의 높은 온도와 만나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의 생성량이 증가할 수 있으니 조리할 때 시간과 온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최대 190도 이상의 온도에서 30분을 초과하여 조리하지 않는 것을 꼭 참고해 주시고, 한번 조리한 튀김류는 한 번에 다 드시고 재가열해서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냉장보관할 때에도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늘어난다고 하니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안전하게 먹는 방법
60도 물에 45분 정도 담가두면 생성량을 8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또 후추를 미리 넣어 조리하는 것보다 완성된 후에 뿌리시는 게 안전하게 먹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온도를 지켜서 빠른 시간 내에 조리하고 한 번에 다 드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미리 삶아놓은 후에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서 겉면만 바삭하게 빠르게 익히는 방법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많은 역학조사로 밝혀진 사실은 인체에 해가 될 정도로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면 괜찮다고 결과가 나왔으니 조리법과 온도를 지켜서 먹으면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제철 음식은 가장 영양이 풍부할 때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드셔도 좋습니다.



2. 알감자 구이


여행길 중간에 들린 휴게소에서 한 번쯤 드셔보셨을 알감자구이! 기름을 둘러 겉면은 바삭함을 더하고 속은 촉촉하고 거기에 짭짤한 맛을 더해서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까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간식인데요. 아이들은 삶은 감자도 좋아하지만 아무래도 바삭한 식감의 구운 감자를 먹었을 때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도 그 맛을 낼 수 있으니 따라 해보세요!


준비물

알감자 15-16개, 올리브유, 소금 (허브솔트, 각종 씨즈닝, 치즈나 버터 등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조리시간은 가지고 계시는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오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1) 감자를 세척 후 껍질을 까서 준비합니다. 꼭 알감자가 아니더라도 큰 감자는 한 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 주세요.
2) 감자 크기가 작다면 바스켓 안에 전부 넣고 올리브유와 소금, 버터를 구석구석 발라줍니다. (저는 좀 많이 발라서 굽는 편입니다.) 180도 30분 설정한 뒤 오일과 버터를 생감자를 넣고 처음부터 돌려줍니다. 중간에 한번 뒤집어서 골고루 바삭하게 만들어주세요.
3) 앞서 말한 내용이 걱정이 되신다면,
먹고 남은 삶은 감자를 활용해서 오일이나 버터를 바른 뒤 새로운 간식으로 만들어주셔도 좋습니다. 생감자를 냄비에 넣고 끓으면 중약 불로 줄여서 크기에 따라 10-15분 덜 익을 정도로만 익혀주세요. 삶을 때 소금 반 스푼 정도를 넣으면 간이 골고루 배어 맛이 좋습니다. 삶아진 감자는 체에서 물기를 빼준 뒤, 올리브유를 골고루 발라서 에어프라이기(오븐)에 190도 10분 정도 돌려줍니다. 완성 후에 모자란 소금과 허브솔트 시즈닝 등을 골고루 뿌려주면 됩니다.



 

3. 궁합


1) 치즈
우유로 만들어진 치즈는 감자에 모자란 영양소인 비타민A와 칼슘을 채워주기도 하고 함께 먹었을 때 맛도 더욱더 고소하게 극대화해주는 식재료입니다.
2) 버터
버터는 감자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의 흡수를 돕고, 감자의 칼륨 성분은 버터의 염분을 과하게 흡수되지 않도록 돕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버터나 치즈와 곁들여서 건강한 알감자 구이도 만들어보시고, 큰 감자요리라면 미리 적당히 삶아서 오일을 발라서 에어프라이어에 굽는 방법은 모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으니 웨지감자나 아코디언 감자 등으로 응용하셔도 좋습니다. 작은 감자나 두께가 얇은 감자칩은 따로 삶을 필요 없이 180도에 30분 정도 구워주면 바삭하게 익으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