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굴소스 가지 볶음과 가지효능

by 슬 기 롭 게 2021. 7. 11.
반응형


시장에 가보니 먹음직스럽게 쌓여있는 가지가 여럿 보입니다. 가격도 저렴한 데다 볶음이나 조림, 부침 등 하나의 식재료로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니 빠지지 않고 구매하는 식재료이기도 한데, 여름철은 더운 걸 좋아하는 가지에게 더욱 영양이 풍부해질 때이기도 합니다. 특히 더워서 입맛이 떨어졌을 때는 달큼한 가지만큼 가격적으로도 만만하고 영양 또한 훌륭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가지의 효능과 굴 소스로 맛을 내는 가지볶음, 또 가지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가지 효능


더운 날씨를 좋아하는 탓에 7-8월에 가장 잘 자라고 맛 또한 부드럽습니다. 가지처럼 보라색이나 검 붉은색을 내는 과일이나 채소들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거나, 혈류를 개선해 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와 더불어 특히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이 점점 침침해지는 노화현상을 겪고 계시거나 눈의 피로를 경험하셨다면 가지 반찬을 매일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만으로도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가지의 칼륨 성분은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고혈압을 예방해 주는 효과와 생체 내에서는 생성할 수 없지만 음식으로 흡수해야 하는 비타민E를 섭취할 수 있으니 돼지고기의 기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가지의 흰 부분이 보이게 잘라서 조리해 주세요. 돼지고기는 다짐육으로 사용하시면 양념장에 섞여 맛을 내기 간편하고 가지는 껍질째로 먹어야 더 좋습니다. 가지는 한방에서 말하는 찬 성분이기에 몸에 열을 내려주기도 하지만 평소 소화가 잘 안되고 찬 성질의 음식이 잘 안 맞는다면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2. 굴소스 가지볶음

 

재료 : 굴소스 1스푼, 가지 2-3개 (크기에 따라서 다르지만 움켜쥐었을 때 넉넉한 두 줌 정도), 소금 반 스푼, 식용유, 대파나 쪽파 한 줌, 양파 반 개, 마늘 반 스푼, 간장 1-2스푼, 맛술, 물엿, 참기름, 통깨

정말 간편한 조리법으로 하신다면 굴 소스만 넣고 바로 볶아내셔도 맛있기는 하지만, 수분감이 생기는 물컹한 가지는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물컹하지 않으면서 간도 적당히 배어있는 가지볶음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조리법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가지는 깨끗이 씻어서 반으로 가르고 손가락 정도 두께로 사선으로 써는 어슷썰기를 해주세요. 그리고 소금 1티스푼 정도를 골고루 뿌려서 10-15분 정도 전체적으로 촉촉해질 때까지 한 번씩 뒤적이며 절여줍니다. 절여진 후에는 헹구지 않고 손으로 물기만 꼭 짜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2. 굴 소스 1스푼과 간장 2스푼, 맛술 1스푼을 섞어서 양념장으로 준비해 주세요.
3. 달궈진 프라이팬에 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마늘과 다진 대파를 넣고 타지 않게 뒤적이며 볶다가 양파를 추가로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4. 물기를 꼭 짠 가지를 프라이팬에 넣고 미리 섞어둔 양념장도 골고루 뿌려서 중불에 타지 않게 볶아줍니다.
5. 불을 끈 후 약간의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 뒤, 통깨를 뿌려 마무리해주면 질척이지 않는 굴 소스 가지볶음이 완성됩니다.
*혹시 수분감 있는 부드러운 가지볶음을 원하신다면 소금에 절여 짜는 과정 대신에, 썰어놓은 가지에 소금을 골고루 뿌린 뒤 전자레인지 용기에 담고 1분 30초 정도 돌려주어 나머지 과정으로 완성하면 됩니다.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가지볶음으로 떨어진 입맛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태그

댓글0